본문바로가기

정부조직이란

정부조직이란 정부조직의 근거법령 정부조직체계 하부조직 공무원 배정·운영 직제관리

정부조직 또는 행정조직(administrative organization)은

정부조직법상 정부조직은 (국가)행정기관이라는 용어로 사용

일반적으로 조직(organization)이란 "어떤 환경하에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수인(employees)의 집단으로, 그 기능(function) 수행을 위해 일정한 체계적 구조(structure)를 지닌 사회단위(social unit)"로 정의

(행정)조직의 3대 구성요소 : 기능(행정사무), 기구(행정기구), 인력(공무원)

정부조직은 공익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점에서 경영의 효율화를 통한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민간경영조직과 구별됩니다.

다만, 민간경영조직과 행정조직의 중간적 성격을 지닌 정부출연기관, 공사, 공단 등과 같이 “공공조직”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을 통해 별도로 규정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정부조직법」상의 조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민간경영조직, 국가조직(넓은 의미의 정부조직), 공공조직(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등에서 규정된 정부 출연기관, 공단, 공사, 공공시설 등)으로 구성된 
                조직의 하위 부서로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가 있으며 행정부는 국가행정조직, 지방자치단체로 하위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음. 민간경영조직, 국가조직(넓은 의미의 정부조직), 공공조직(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등에서 규정된 정부 출연기관, 공단, 공사, 공공시설 등)으로 구성된 
                조직의 하위 부서로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가 있으며 행정부는 국가행정조직, 지방자치단체로 하위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음.
정부조직
맨 위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