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조직⋅제도소개
  • 제도소개
  • 조직진단

뒤로가기

조직진단

정부조직진단의 개념

  • 조직의 현재상태를 분석하여 조직이 당면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처방안을 제시하는 문제해결 활동으로서‚ 궁극적으로 조직의 효과성을 제고시키는 과정
  • 조직의 구조⋅기능⋅인력‚ 업무 프로세스와 같은 하드웨어적 진단뿐만 아니라 문화·행태와 같은 소프트웨어적 진단까지 포괄하는 종합적인 개념

정부조직진단의 특징

  • 환경분석과 조직진단에 따른 전략적 선택이 법적·정책적 제약으로 인해 제한됨
  • 정부조직 목표의 추상적 성격으로 인해 성과관리 진단이 어려움

정부조직진단의 목적

  • 조직을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로 만들어 조직의 변화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고, 개선된 조직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민에 대한 행정서비스의 품질을 제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참고¦ 근거규정

정부조직진단의 목적 이미지 정부조직을 진단하여 환경적응적 조직구축, 조직성과 향상, 정부조직 개편지원, 조직문화 혁신, 일 하는 방식 개선하고 조직역량을 강화하여 행정서비스 품질을 제고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조직진단 내용

환경분석

  • 조직의 생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내외 환경변화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조직이 향후 나아가야 할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는 과정

기능진단

  • 조직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기능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미션 달성을 위한 조직역량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기능체계를 조정·재설계하는 과정

구조진단

  • 조직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직적 계층과 수평적 분화 정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효율적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조직구조를 재설계하는 과정

인력진단

  • 조직의 업무를 수행하는 인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업무수요와 업무량을 분석하여 적정한 인력규모를 산출하는 과정

프로세스 진단

  • 행정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비용·시간 등의 관점에서 중복 프로세스를 제거하여 업무수행 과정을 효율적으로 재설계하는 과정

문화·행태 진단

  • 조직의 성과 향상을 저해하는 문화·행태적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

성과관리 진단

  • 조직의 목표를 당성하기 위한 성과관리체계의 내요 적절성, 체계간 연계성 등을 분석하고 조직에 적합한 성과관리체계를 제시하는 과정
    * 균형성과지표(BCS, balanced score card), 전략 맵(strategy map),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등

조직진단의 절차

조직진단의 절차 목록으로 조직진단 전단계, 조직진단 실제 작업단계, 조직진단 후단계로 분류하여 나타냅니다.
STEP.01 조직진단 전단계 STEP.02 조직진단 실제 작업단계 STET.03 조직진단 후단계
。조직진단의 배경파악
。조직진단 목적(분야) 및 활용방안 구체화
。조직진단 대상 집단의 명확화
。조직진단팀 구성 및 일정관리
。조직진단 모델 형성
。조직진단 구체적 기법과 적용
(문헌조사, 설문조사, 인터뷰및관찰, 벤치마킹, 워크샵, 직무분석)
。진단
。보고
。진단결과의 현실 타당성 분석
。진단결과의 고객 만족화 (customizing)
。변화관리
。사후관리

조직진단의 내용

  • 국민을 위한 지속적인 행정서비스를 위해서는 행정환경과 행정수요에 부합하는 행정개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한 조직진단의 활용 및 관리가 필요

조직진단 추진전략

상시적·선제적 조직진단

  • 과거 정부의 조직진단은 정부 출범 초기 조직개편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단발적으로 실시
  • 조직진단은 일회적·전면적 과정이 아니라 점진적·장기적 과정이므로, 기관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상시적 모니터링을 통하여 진단과제를 발굴하고 선제적 조직진단 실시

진단목적 확인 및 공유

  • 조직진단의 목적은 조직구조 및 유형, 정책의 특징, 피진단기관의 입장 등에 따라 다양하므로 진단수행자는 우선 진단목적을 구체적으로 확인
  • 피진단기관의 의도가 구체적이지 못할 경우 예비진단 등을 통해 진단목적을 구체화하고 이를 조직구성원 전체와 공유

내부 구성원들과 협력적 조직진단

  • 진단수행자는 피진단기관의 역사적 맥락, 내부의 정치적 관계 등을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조직내부에 조직진단 T/F팀을 설치하거나 내·외부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진단운영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내부 추진체계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

문제발생 원인의 정확한 발견

  • 조직진단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문제발생 요인간의 정확한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
  • 이를 위해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진단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진단기법 적용
  • 자료누락, 통계적 기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심층면담, 집단토론 등을 동시에 실시

조직진단 HELP DESK

조직진단 HELP DESK 소개

  • 조직진단 Help Desk는 정부기관의 자체조직진단을 지원하기 위해 구성
  • 외부 전문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과학적·효율적 조직진단 지원

조직진단 HELP DESK 소개

행정안전부 조직진단 help desk는 전문기관(행정연구원,조직학회 등)과 MOU,포럼을 통한 지원 및 외부전문가로부터 자문, 진단협업 그리고 각부처로 부터 전문가 추천, 진단지원 등의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지원업무

  • 자체조직진단을 위한 기법상담
    기능, 조직구조, 인력, 프로세스 재설계, 문화·행태, 성과관리 진단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 상담
  • 분야별 전문가 추천
    조직진단 전문가 외에 경제산업·외교안보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pool 운영

문의처

  • ☎ 전화 : 044-205-2324